국가생물다양성 전략, 함께 만들어요

김영민 기자

news@chemie.or.kr | 2023-07-31 12:07:26

환경부, 5차 국가생물다양성전략
대국민 정책 아이디어 공모 추진
8월 31일까지 누리집 통해 접수

[화학신문 김영민 기자]인간과 자연의 조화롭게 공존하기 위해서는 생물다양성 전략이 무척 중요하다. 환경부는 국제사회에서 이를 개선하고 지키기 위해서 4개 목표를 정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4대 목표는 생태계 증대, 멸종위기종 멸종 줄이기, 유전적 다양성 보호 및 유지, 특히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혜택 가가치화를 위해서 보전, 복구, 지속가능한 이용 통한 증대 및 유지다.

환경부는 2030년 까지 실천 목표를 총 23개 항목을 정하고 정부, 기관, 기업, 학회 등과 함께 추진에 들어갔다.

환경부는 '제5차 국가생물다양성 전략(2024~28)'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추진한다. 이를 사회적 분위기를 모이고 다양한 실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는다고 31일 밝혔다.

'국가생물다양성 전략'은 생물다양성의 체계적인 보전과 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정부의 최상위 계획이다. 이 전략은 환경·해양·산림· 농업·재원마련 등의 분야가 포함되는 만큼 국민의 생활과도 밀접하게 관련돼 있어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반영해야 한다.

이번 공모는 생물다양성 증진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수 있으며, 8월 7일부터 31일까지 누리집(www.국가생물다양성전략아이디어.kr)을 통해 접수를 받는다.


환경부는 지난해 12월 제15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BD COP15)에서 채택된 '쿤밍-몬트리올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GBF)'의 23개 실천목표와의 정합성, 국내 적용가능성 및 창의성 등을 고려해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한 뒤에 관계부처와 전문가 논의를 거쳐 전략에 반영할 계획이다.


응모된 아이디어는 1차 서류평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9월 중에 최종 선정되며 총 상금 460만 원이 수여될 예정이다.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은 "이번 아이디어 공모는 국가생물다양성 전략에 대한 국민들의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들을 수 있는 기회"라며 "국민들의 생활과도 밀접하게 연관된 만큼 다양한 의견을 세심하게 검토 내실있는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 화학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