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산토,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보존 등 보고서 눈길

유혜리 / 2017-02-27 23:12:02
몬산토, 2016년 지속가능 보고서 발표 "최소 자원 최대 식량생산"
2020년까지 작물 보호 부문 온실가스 배출 22% 절감 달성 예고
UN 지속가능발전목표 시급한 경제, 사회, 환경 어려움 개선 약속

[화학신문 유혜리 기자]세계적인 농업기업 몬산토가 2016년 지속가능 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Growing Better Together'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기후변화 완화 및 대응을 위한 몬산토의 협업을 통한 노력,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노력의 성과, UN 지속가능발전목표(United Nation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에 대한 기여가 포함돼 있다.

몬산토 글로벌 지속가능성 부문(Global Sustainability and Stakeholder Engagement) 팸 스트라이플러(Pam Strifler) 부사장은 "몬산토는 가능한 최소한의 자원으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식량을 공급해야 하는 농업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며 "몬산토는 농업인들이 최소한의 자원을 사용해 더 많은 식량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현대 농업의 발전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왔다."고 말했다.

또한 "지속가능성은 몬산토의 기업 운영뿐 아니라 사람, 환경, 기업의 세 분야에서 깊게 뿌리 내리고 있으며, 지난 2016 회계년도 동안 환경적·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한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몬산토는 지난 한 해 동안, 2021년까지 탄소중립화(carbon neutral) 실현 및 기후 스마트 농업(climate-smart agriculture)의 장려를 위한 다각적 노력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3가지는 2020년까지 몬산토 작물 보호 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 22% 절감으로 목표의 89%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몬산토는 탄소중립협회(Carbon-Neutral Collaborative)를 설립, 농업에서 발생되는 탄소량을 체계적으로 측정, 검증할 수 있는 탄소 측정법 개발했다.

외부 전문가에 연구를 의뢰해 기후 스마트 농업이 (미국) 전역에 걸쳐 도입될 경우 미국 내에서만 묘목 25억 주가 10년간 흡수하는 양 이상으로 탄소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몬산토의 '2016 지속가능 보고서'는 UN 지속가능발전목표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 지도 소개하고 있다.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전 세계적으로 시급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한 국제적 약속이다.

몬산토는 국제적 협력에서의 기업의 역할을 인식하고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와 169개의 관련 대상을 검토해, 가장 기여할 수 있는 9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선정했다.

3개의 목표는 빈곤, 기아, 사회적 기회 등 사회적·경제적 이슈, 다른 3개의 목표는 기후, 수자원, 생물다양성 등 환경적 이슈에 집중하며, 나머지 3개 목표는 위 6가지 목표를 이행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앞으로도 몬산토의 지속가능성 전략, 활동, 자원 배분 등의 의사결정에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한편 몬산토는 2016년에 생물다양성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고 당사의 연구, 제품, 활동과 관련하여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을 보존, 장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몬산토는 생물다양성을 오랫 동안 지원해왔으며 이는 UN 생물다양성협약(United Nations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과도 연계돼 있다. 이러한 일환으로 몬산토는 2016년에 미국에 있는 70개의 생산 및 연구 시설에 제왕나비(monarch) 서식지를 복원하며 제왕나비 복원 프로젝트의 연간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이 외 지속가능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사람부문은 오프라인 행사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직장 외 안전 관리에 관한 콘텐츠를 700만명에게 전달했다. 우수한 산업 안전을 유지하며 2011년 대비 48% 향상된 0.53의 중증 부상율(injury severity rate) 기록했다. 몬산토의 WBCSD 식수 및 위생 서약(Water, Sanitation and Hygiene pledge)을 통해 25만명의 인도 농촌 주민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지원했다.

환경부문은 2020년까지 몬산토의 전 세계 종자 생산 과정에서 관개 효율 25% 향상; 목표의 47% 달성했다. 2008년부터 국제보존협회(Conservation International)와의 지속적 협업을 통해 브라질과 인도네시아에서 약 4만2000에이커의 숲 보존 및 재건했다.

기업부문은 두번째 연간 '공급자 지속가능성 평가(Supplier Sustainability Assessment)'를 실시해 전략적 공급자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특성 및 활동 평가를 폈다. 전 세계의 모든 몬산토 제조 시설에서 지역 사회가 참여하는 공식 행사를 진행했다.

몬산토의 2016년 지속가능 보고서와 요약본은 몬산토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몬산토는 매년 지속가능 보고서에서 UNGC 성과이행보고서를 발표해왔고 이 보고서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G4 자발적 지속가능성 보고서 가이드라인(Sustainability Reporting Guidelines)에 따라 작성됐다. 

[저작권자ⓒ 화학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혜리

유혜리

화학신문은 최신 화학 산업 뉴스와 혁신 기술, 시장 동향을 제공하는 전문 매체입니다

뉴스댓글 >

SNS